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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 실험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하루 만에 승인! 블로그 수익화를 위한 5가지 전략

by 프리랜서 이루 2024.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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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오늘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기쁜 일이 생겼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한 지 단 하루 만에 승인을 받았어요! 😆
 
사실 티스토리는 2022년을 끝으로 손 놓고 있었는데 올해 2024년에 다시 시작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시점 기준으로, 올해 작성한 글은 단 3개. 총 포스팅 수는 25개. 글이 많지 않은데 운 좋게 애드고시(?)를 통과했네요. 아마도 포스팅 수나 빈도는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에 신청하기 전에 제가 신경 쓴 몇 가지 설정과 작성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저처럼 블로그 수익 창출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구글 애드센스란?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입니다. 광고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는 광고 클릭 또는 노출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죠.

 
 

애드센스 신청 전 고려 사항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 사항이 있습니다.
 

1. 블로그 플랫폼 선택

한국에서는 주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을 블로그 플랫폼으로 사용하는데요. (아마도 가장) 많은 트래픽을 자랑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자체 광고 게재 서비스인 애드포스트만 사용하므로,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하려면 티스토리 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선택해야 합니다.
 

2. 블로그 주제 선정

블로그는 자신의 관심사나 전문 분야를 다룬 콘텐츠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평소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전문 지식이 있는 분야를 주제로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프리랜서를 위한 또는 누구에게나 유용한 재테크 수단, N잡 부수입 등을 주제로 삼았습니다.

Tip. 좀 더 수월하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면 한두 가지 일관된 주제에 대해 포스팅하고 카테고리도 한두 개로 제한하는 게 좋다는 '카더라'가 있습니다.

 

3. 블로그 설정

구글이 유익한 블로그로 판단할 수 있도록 보기 좋게 블로그를 포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은 의도적으로 광고주의 비용 또는 게시자의 수입을 늘리기 위한 클릭이나 노출, 즉 무효 트래픽을 감지하면 광고 게재를 중단할 정도로 민감하게 대응합니다. 그러니 스팸성, 홍보성 댓글을 좋게 보지 않을 테죠. 저는 스팸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댓글과 방명록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 두었습니다.

 

구글 검색이 잘 되도록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해 두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자동 목차가 뜰 수 있도록 블로그 스킨 편집에서 html, css를 바꿨습니다(구글에 '티스토리 자동 목차 만들기' 검색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Tip. 제목과 본문 스타일을 구분하고 목차를 넣은 글이 구글 검색에 유리하다는 '카더라'가 있습니다.

Tip.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 레이아웃과 형식까지 감안한다고 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중에 구글 봇이 쉽게 인식하고 크롤링하는 스킨이 북클럽이라는 '카더라'가 있습니다. 

 

4. 중복 문서 지양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동시에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한 내용을 티스토리에 그대로 복사, 붙이기 하면 소위 '중복 문서(표절...)'로 묶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두 플랫폼에 같은 소재를 다른 표현으로 쓰고 링크를 다는 방식은 괜찮습니다. 아래 두 포스팅은 모두 제가 작성한 글입니다.
 
예: 티스토리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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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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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카카오 애드핏 충돌 가능성

2023년에 약관이 변경되면서 티스토리에 자체 광고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을 연동하지 않았는데도 광고가 뜹니다(애드핏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블로거에게 돌아가는 금전적 혜택은 없습니다! OMG). 나중에 애드핏도 신청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두 개 다 연동하면 말 그대로 광고가 덕지덕지 붙을 텐데 그러면 너무 어수선해 보일 것 같아요.

Tip. 애드센스가 애드핏과 충돌해서 광고 게재가 한동안 중단된 사례가 있었다는 '카더라'를 들었습니다.

 
 

고품질 컨텐츠 작성의 중요성

블로그 수익화를 검색하다 보면 '저품질'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최근 이슈나 홍보 글로 도배하거나 단순 복붙성 글을 양산하면 쉽고 빠르게 방문자 수를 늘리고 돈을 벌 수 있어도, 장기적으로 네이버와 다음(Daum)의 소위 '저품질' 필터링에 걸려 검색에 배제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저 멀리 안드로메다행이죠...). 그런 블로그를 다시 되살려 최적화하기는 힘들다고 해요.
 
구글은 네이버, 다음과 기준이 다를지라도 본질은 같을 겁니다. 구글은 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다루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맞춰 작성된 이른바 '고품질' 콘텐츠를 높이 평가하고 검색 상단에 배치할 겁니다.

Tip. 워드프레스가 구글 검색에 유리한 이유는 바로 내장된 SEO 플러그인을 사용해 작성한 글이 많기 때문이라는 '카더라'가 있습니다.

 
 

검색 노출을 위한 SEO 전략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 엔진에서 노출되기 위해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키워드 연구를 통해 콘텐츠에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고, 메타태그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기 쉽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와 연결하여 외부 링크를 확보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것도 유용한 SEO 전략이 됩니다.
 
저는 무료 키워드 검색 툴과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해 최대한 SEO에 맞춰 글을 작성하고 태그를 추가하려 합니다. 분량은 최소 1500자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블랙키위와 챗GPT, 가제트 AI 등 무료 또는 유료 툴을 동원하면 좀 더 품질 좋은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ip. 인공지능 서비스 가제트 AI는 블로그 문구나 소재, 태그, 글의 방향성 등 유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가제트 AI 추천코드 4BRGSQA를 입력하거나 아래 추천 링크를 눌러 가입하면 G-코인 60코인(글 생성 30회 이용 가능)을 추가로 제공하니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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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네이버블로그의 애드포스트 수익에 만족하지 못해 티스토리를 시작했는데요.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비해 방문자수가 적다 보니 마치 외딴섬에 홀로 표류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글의 반응을 살피기 어렵고 소통하는 재미도 없어 한동안 손 놓고 지냈어요. 반성합니다. 😔
 
앞으로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다르게 접근하려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담은 유익한 콘텐츠를 게시해서 구글 검색 봇의 관심을 오래 듬뿍 받고 싶네요. 올해는 검색 상단과 블로그 수익화를 목표로 열심히 노력해 보겠습니다. 
 
저와 함께 블로그 수익화 여정에 나서고 싶은 분은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같이 도전해 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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