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 만기 예정일(2024년 2월 21일~3월 4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청년희망적금 만기 시 받게 될 예상 금액과 청년도약계좌로 환승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 고려해볼 만한 대안도 함께 살펴봅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 예상 금액
청년희망적금은 2년 동안 매월 최대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고 최대 36만 원의 이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2021년 출시되어 현재는 가입이 종료된 상품이므로, 가입 자격은 생략하고 금리 조건만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기본 금리: 5%
- 우대 금리: 0.5% ∼ 1.0%
- 저축장려금 지원: 1년 차 납입금액의 2%, 2년 차 4%
- 최대 저축장려금: 36만 원
- 이자소득세 비과세 적용
위 조건과 2년 동안 매월 50만 원 납입을 가정하여 계산하면 청년희망적금 만기 시 수령 금액은 약 1,298만 원~1,311만 원입니다. 다만, 이는 예시이며 실제 수령액은 가입한 은행과 실제 적용받은 이자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이 가장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단 최대 우대 금리를 챙기려면 오픈뱅킹, 마케팅 동의 등 은행별 추가 조건을 충족해야 할 수 있으므로 만기 전까지 충족 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및 만기 금액
청년도약계좌는 5년 동안 매월 최대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최대 6%의 정부 기여금을 지급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입 대상: 만 19세∼만 34세 이하 청년
- 단 병역 기간이 있을 경우 최대 6년까지 산입, 병역 이행자는 만 40세까지 가능.
- 소득 조건: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능.
- 개인소득: 지난해 총급여가 7,500만 원 이하
- 종합소득: 6,300만 원 이하
- 가구소득: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
- 금융소득: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아닐 경우 신청 가능 - 기본 금리: 3.8∼4.5%
- 우대 금리: 1.0~2.0%
- 소득 우대 금리: 0.5% (총급여 2,400만 원 이하, 종합소득 1,600만 원 이하)
- 최대 정부 기여금: 6.0%
- 이자소득세 비과세 적용
- 적금 담보대출 가능
개인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이고 5년 동안 매월 70만 원 납입을 가정하여 계산하면 청년도약계좌 만기 시 수령 금액은 약 4,924만 원~5,000만 원입니다. 다만, 이는 예시이며 실제 수령액은 가입 시 적용 받은 이자율과 총소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희망적금 만기 후 도약계좌로 갈아타기
2024년 1월, 정부에서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로 연계하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시점에 일시납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년희망적금 만기 수령금을 일시 납입하면 70만 원씩 18회차분을 납부한 것으로 인정받고 일시 납입분에 대해 정부기여금이 즉시 지급됩니다.
-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 신청 기간:
2월 5일~16일 (3월 이후 일정은 추후 공지 예정)추가 접수 2월 22일~29일, 계좌 개설 기간 3월 18일~29일 / 추가 접수 3월 4일~8일, 계좌 개설 기간 3월 25일~4월 5일. - 월 설정 금액: 40, 50, 60, 70만 원 중 선택 (이후 변경 불가)
- 일시납입 한도: 최소 200만 원~최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 (월 설정금액의 n개월분을 한도내에서 선택하여 일시납입)
자세한 정보는 금융위원회 홈페이지와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하세요. ↓ ↓ ↓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조건
5년 동안 적금을 유지하기는 사실 쉽지 않습니다.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일을 겪게 될 수 있죠.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기간이 긴 만큼 중도 해지 조건을 사전에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년도약계좌에는 실질적으로 가입 유지를 권장하는 지원책이 추가되었습니다. 3년 이상 계좌를 유지한 청년에게는 다음 혜택이 적용됩니다.
- 3년 경과한 시점에 중도 해지 시 비과세 혜택 적용
- 시중 은행 3년 만기 적금 금리 수준의 중도해지이율 적용
이외에 생애최초 주택구입, 퇴직, 혼인, 출산, 천재지변, 사업장 폐업,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 가입자의 사망 및 해외 이주 등의 사유로 중도해지할 경우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제공되고 기본/우대 금리가 모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상반기에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대안
안타깝게도 청년도약계좌 가입 자격을 충족하지 못했다면 다른 대안을 고려해 보세요. 어쩌면 청년희망적금이나 도약계좌보다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웰컴 첫거래우대 정기적금
웰컴저축은행에 계좌를 개설한 후 첫거래우대 m정기적금에 가입하면 최대 연 7%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가 1년이고 혜택/이벤트 안내 동의 조건만 맞추면 되므로 희망적금이나 도약계좌보다 유지하기 쉽습니다.
적금 가입 시 아래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면 추가로 5,000원 받을 수 있습니다.
웰뱅 친구추천 초대코드: WBO7IWW (7만 숫자, 나머지는 알파벳)
예적금 금리의 차이와 고금리 적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 ↓
2. 프리랜서 목돈마련 지원 적금
현재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만 39세 이하 청년이라면 프리랜서 적금을 추천합니다.
3년 동안 무려 20%에 달하는 응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 ↓
3. 주식 투자 또는 펀드 가입
청년희망적금으로 종잣돈을 모았으니 이제 투자에 나서보는 건 어떨까요?
저는 예적금도 하지만 주식과 펀드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물론 마이너스 수익률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몰빵은 절대 노노! 여유 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주가 변동에 신경 쓰고 싶지 않다면 펀드 투자가 더 수월할 것입니다. 저는 여러 증권사 중에서도 펀드 가입 수수료가 낮은 포스증권에서 펀드에 가입하는 편입니다. 적금처럼 매월, 매주, 매일 설정한 금액이 투자되도록 자동이체를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좋은 펀드를 고르기란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어렵습니다. 펀드는 적금보다 좀 더 인내심을 갖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제가 그동안 주식과 펀드 투자를 경험하면서 느낀 바를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 봤습니다. ↓ ↓ ↓
이외에도 다양한 투자 수단이 있습니다. 본 블로그의 다른 글도 참고해 주세요. 앞으로 다양한 재테크 관련 글을 꾸준히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어제보다 행복한 부자 되세요! 💪💰
공감, 댓글, 구독은 언제나 큰 힘이 됩니다.
'재테크 실험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eeBitco.in 인출 후기 : 무료로 받은 비트코인 가격은 지금 얼마일까? (0) | 2024.03.06 |
---|---|
미국주식 종목 선정 기준 및 투자 원칙 : 마이너스 늪에서 탈출 성공 (3) | 2024.02.28 |
금리 착각 주의: 적금은 예금, 마통보다 정말 유리할까? 단리 복리 비교 (0) | 2024.02.07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 카드/계좌통합관리, 보이스피싱 대응까지 (1) | 2024.02.05 |
재테크의 의미부터 종류까지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3) | 2024.01.22 |